커뮤니티


  광고

10/10 개강! 아시아 페미니즘(최형미), 서양 고-중세철학(김동규)

 내용

 

[페미니즘] 아시아 여성운동을 통해 살펴본 페미니즘 이론들

강사 최형미
개강 2018년 10월 10일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 7:30 (8강, 160,000원)

강좌취지
지난 50여 년간 여성운동은 우리사회를 격렬하게 바꾸었다. 페미니즘을 아(하)는 것은 자신의 삶에 혁명의 불을 댕기는 것이다. 그러나 서구의 페미니즘만 아는 것은 반만 아는 것이다. 많은 아시아 여성들은 여전히 세계의 하녀, 우편신부, 수출 공단의 여공, 관광지의 창녀로 살아간다. 아시아 여성들은 가난했고, 독재에 시달렸으며, 제국주의에 의해 삶이 박탈당했으며 동시에 민족주의의 폭력에 시달렸다. 누가 적인지 그 경계가 모호했으며 그 복잡한 삶 속에 해방의 정치를 고민했다. 그들의 얼굴에 우리의 모습이 있다. 이 강좌는 그러한 상황에서 저항의 물결로 등장한 아시아 여성운동에서 출발하였다. 아시아 여성운동에 기반을 두고 다양한 여성주의 이론을 살펴볼 것이다. (제3학기 강의와 같은 주제를 좀 더 이론적으로 보강. 심화시켰다)

1강 국가와 성정치 : 인도네시아 사회주의 여성운동과 몰락
2강 교차성의 정치학 : 인도네시아 민주화 운동을 이끈 이부운동
3강 에코페미니즘 : 인도의 칩코운동과 식량주권 운동
4강 민족주의운동과 여성운동 사이에서 : 불가촉천민 여성운동
5강 발전과 포스트 발전주의 : 캄보디아 철거민 운동
6강 오리엔탈리즘 : 캄보디아 성노동자 운동
7강 이성애 정상담론에 저항하는 인도네시아 성소수자 운동
8강 정치에 이용된 여성인권 : 중동 분쟁 그 너머

참고문헌
장필화 외(2017), 『글로컬 시대 아시아 여성학과 여성운동의 쟁점』, 한울
장필화 외(2015), 『우리들의 목소리 1』, 이화여자대학교
장필화 외(2016), 『우리들의 목소리 2』, 이화여자대학교
최형미(2018) “인도네시아 어머니 운동, ‘수아라 이부 쁘들리(Suara Ibi Peduli)’에 나타난 교차성의 정치학에 관한 연구” 여성학 논집 35집 1호
최형미(2014)“여성주의 안에서 나타나는 딜레마에 대한 이해시도” 한국 여성철학회. 22권 vol 22.
최형미 (2017) “에코페미니스트의 행복 혁명-덜 소비하고 더 존재하라”, 아시아 여성연구. 56권
Louise P. Edwards, Mina Roces(2000), Women in Asia: Tradition, Modernity, and Globalisation, Michigan.
Saskia Wieringa & Horacio Sivori(2013), The Sexual History of the Global South, Zed.
여성신문에 2014년 이후 실린 최형미가 쓴 ‘아시아 활동가들 인터뷰’

강사소개
여성학박사

 

[철학] 삶을 돌보는 사유의 기술 : 서양 고-중세철학

강사 김동규
개강 2018년 10월 10일부터 매주 수요일 저녁 7:30 (8강, 160,000원)

강좌취지
철학은 우리가 거주하는 세계와 삶과 관련하는 가장 근본적인 것들을 비판적으로 따져 묻는 것이다. 이러한 물음과 답변으로서의 철학은 단지 전문가들의 몫이 아니라 삶과 세계를 반성하는 모든 이들에게 주어진 과제이기도 하다. 다만 철학적 지혜와 지식이 역사적으로 축적되고, 갈수록 사유가 복잡해지고 있는 탓에 전문가의 도움 없이 단독적으로 사유의 훈련을 감당하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에 본 강의는 철학적 사유의 기초를 쌓고자 하는 모든 이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한 목적 아래 개설되었다. 철학에 접근하는 여러 가지 방식이 있겠으나 그 가운데서도 철학사 공부는 철학적 사유의 길로 들어서기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왜냐하면 철학은 역사 속에서, 역사적 사건들과 호흡하며 형성된 것이기 때문이다. 이에 본 강의에서, 수강생들은 서양의 관점에서 철학이 무엇인지, 철학적 사유가 어떻게 심화되었는지, 이를 통해 우리의 사고가 어떻게 발전했는지를, 고-중세의 철학적 사유의 흐름을 짚어가며 공부하게 될 것이다.

1강 철학이란 무엇인가? 최초의 철학자들은 무슨 생각을 했는가?
----------10월 17일 수요일 휴강----------
2강 소크라테스와 플라톤
3강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4강 에피쿠로스와 스토아
5강 아우구스티누스와 중세의 도래
6강 중세의 발전과 아리스토텔레스주의의 귀환
7강 토마스 아퀴나스, 그리고 스콜라주의
8강 중세의 황혼

참고문헌
교재 : 리하르트 다비드 프레히트, 『세상을 알라: 고대와 중세 철학』(서울: 열린책들, 2018).
- 첫 시간에 교재를 준비해오시길 바랍니다.

강사소개
총신대학교에서 신학을 공부했다. 이후 서강대학교 대학원 철학과에서 폴 리쾨르에 대한 연구로 석사학위를 받은 다음, 같은 학교에서 마리옹과 리쾨르의 주체 물음을 연구하는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또한 벨기에 루벤(루뱅)대학교(KU Leuven) 신학&종교학과에서 마리옹의 종교철학에 관한 논문을 쓰고 석사학위를 받았다. 옮긴 책으로는 피에르 테브나즈의 『현상학이란 무엇인가』, 에마뉘엘 레비나스의 『탈출에 관해서』, 『후설 현상학에서의 직관 이론』, 폴 리쾨르의 『해석에 대하여: 프로이트에 관한 시론』(공역), 앤서니 티슬턴의 『성경해석학 개론』, 재커리 심슨의 『예술로서의 삶』(공역) 등이 있다. 지은 책으로는 『미술은 철학의 눈이다』(공저), 『프랑스 철학의 위대한 시절』(공저), 『선물과 신비: 장-뤽 마리옹의 신-담론』이 있다. 현재 서강대학교 생명문화연구소 연구원, 인문학&신학연구소 에라스무스의 운영위원으로 일하면서,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자유대학교(VU Amsterdam) 종교&신학과 박사과정에서 현대 대륙종교철학 분야를 연구하고 있다.

 

다중지성의 정원 http://daziwon.com

서울시 마포구 동교로18길 9-13 [서교동 464-56]

daziwon@gmail.com

T. 02-325-2102

태그 : 다중지성의 정원, 다지원, 아시아, 여성운동, 페미니즘, 하녀, 우편신부, 여공, 제국주의, 사회주의, 성정치, 이부운동, 칩코운동, 식량주권운동, 교차성, 에코페미니즘, 민족주의운동, 포스트발전주의, 성노동자, 성소수자, 여성인권, 오리엔탈리즘, 최형미, 고대, 중세, 철학, 서양철학,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에피쿠로스, 스토아, 아우구스티누스, 토마스 아퀴나스, 스콜라주의, 김동규

 

  • 2018/10/08

 댓글